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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구분 학술대회 자료
· 년도 2010년
· 자료명 2010 하계 - 조문석(연세대) 기초자치단체의 성과평가제도의 공식적 도입에 미치는 영향
· 저자 학회
· 첨부파일 2010하계논문_조문석 - 기초자치단체의 성과평가제도의 공식적 도입에 미치는 영향.pdf (파일크기: 485.8K, 다운로드 수 : 74)
· 내용 이 연구의 목적은 지방자치단체의 성과평가제도가 지방정부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지방정부를 비롯한 모든 공공조직은 오늘날 다양한 평가 압력에 직면해 있다. 한국의 지방정부는 1990년대 중반 지방자치제도가 도입된 이후, 1999년 이후 시범평가를 거친 합동평가를 비롯해 2003년부터 도입된 자체평가 등 공식적인 평가환경에 노출되었다. 이러한 공식적인 평가환경 외에도, 민간단체, 언론, 시민사회, 학계 등도 공식적․비공식적 경로를 통해 지방정부를 평가하고 있다.

현대 조직은 다양하고 복잡한 평가환경에 놓여있다(Power, 2000). 특히 신공공관리가 대두되면서 비효율적이고 낭비적이라고 비판받던 공공조직은 효율적 운영과 고객중심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더 높은 수준의 평가를 요구받게 되었다. 또한 투입 중심에서 결과 중심의 평가로 전환되면서 공공부문의 ’성과‘는 더욱 강조되었다.
기회주의적인 개인을 가정(Williamson, 1999)하고 조직을 합리적으로 통제할 수 있다는 믿음에 바탕을 둔 신공공관리론은 비효율적인 공공조직을 개혁하기 위한 수단으로 적극적인 성과평가와 평가결과의 환류, 평가정보의 공개를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성과평가제도에 내재된 오류와 성과평가결과 해석의 역설적인 측면은 성과평가제도가 공공조직의 성과향상을 위한 완전한 해결책이 될 수 없음을 보여준다(Thiel and Leeuw, 2002).
따라서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제기한다. 공식적․비공식적 평가환경을 통해 지방정부의 성과는 얼마나 향상되었는가? 성과평가제도는 정부성과향상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였을까? 만일 그렇지 않다면 이는 성과평가제도 자체의 문제인가 아니면 운영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인가?

이 연구는 이러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먼저 평가제도의 도입 양태를 분석한다. 이를 위해 우선 신공공관리론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는 거래비용이론과 대리인 이론을 검토하며, 정부의 성과관리제도와 정부성과가 외부의 환경요인에 의해 상당한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자원의존이론과 제도주의이론을 논의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도출된 가설을 실증분석을 통해 검정하여 성과평가제도와 관련한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현대사회와 행정 ISSN 1229-389X (Print), ISSN 2713-6302 (Online)
등록자료 113건
번호 자료구분 년도 자료명 첨부 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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