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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구분 학술대회 자료
· 년도 2011년
· 자료명 2011 추계 - 김선명(순천대학교) - 참여적 행정학 수업 사례
· 저자 학회
· 첨부파일 2011추계논문_06김선명.pdf (파일크기: 240.7K, 다운로드 수 : 83)
· 내용 요즘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취업률 향상 방안이 최대의 과제이다. 교육부의 국립대학선진화 방안, 대학에 대한 각종의 평가들이 난무하는 가운데, 행정학과도 역시 예외없이 공무원 시험 합격률을 높이고 졸업생들의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교수들이 모든 역량을 동원하고 있다. 이런 추세는 행정학 수업을 공무원 시험 대비나 취업률을 높이는 방향으로 커리큘럼과 수업방식이 짜여지게끔 강요하고 있다.

학생들은 행정학 수업이 비슷한 내용만 반복한다고 말한다. 처음 행정학 개론을 듣고 나면, 이후의 각론에서 거의 비슷비슷한 내용을 가르치거나, 현장과는 거리가 먼 내용들만 배운다고 한다.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것도 아니고, 졸업하고 나서 직접적으로 현장에서 써먹을 수 있는 테크니컬한 어떤 내용을 배우는 것도 아니라고 한다.
가끔 경영학 전공서적들을 보면 놀랄 때가 많다. 세밀한 단위로 세분화되어 있고, 수백가지의 각종 이론들, 테크니컬한 이론들, 현장과 이론의 거리가 그다지 멀지 않다. 반면 행정학은 그다지 세분화되어 있지 못하고, 현장과 이론의 거리가 경영학에 비해서 매우 멀게 느껴진다. 

정치사상사, 인문학적 철학, 현장에서 이론화된 조직관리나 경영기법, 사회에 대한 통찰적과 분석력. 사회의 운영 원리를 명시하고 있는 법률지식과 해석능력. 창의적인 예술적 감각..사실 행정학은 이 모든 내용을 살짝 걸치고 있을 뿐 어느 것 하나 확실하게 가르치는 것은 없다.


현대사회와 행정 ISSN 1229-389X (Print), ISSN 2713-6302 (Online)
등록자료 113건
번호 자료구분 년도 자료명 첨부 조회
113 학술대회 자료 2025년 2025 동계-성과 정보가 조직의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관 정부출연연구기관을 중심으로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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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4 학술대회 자료 2025년 2025 동계- 전문예술법인·단체의 증가와 지방정부의 역할 72
103 학술대회 자료 2025년 2025 동계-지방정부 재정성과의 영향요인 분석 59
102 학술대회 자료 2025년 2025 동계-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 과정과 과제 56
101 학술대회 자료 2025년 2025 동계-공무원 갈등관리 교육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공공갈등관리 교육 요구도 분석을 중심으로 70
100 학술대회 자료 2025년 2025 동계- 재난안전교육 패러다임 모색: 역량기반 교육체계를 중심으로 68
99 학술대회 자료 2024년 2024 추계- 새마을인적네트워크 구축과 활성화 방안 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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